본문 바로가기

회고

[코드스쿼드] 10주차 회고록(2주차 프로젝트)

팀의 진행사항을 한 눈에 파악

스크린샷 2023-06-11 오전 10.05.48.png

우선 우리 팀의 첫번째 룰은 스프린트 계획을 세우고, 팀원들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스프린트 계획을 노션에 작성하는 것이였는데, 페어와 월요일 아침에 한 주의 스프린트 계획을 세워보았다. 이런 식으로 스프린트 계획을 세워보니 우리가 이번 주에 어떤 것을 해야하고, 서로 각자 어떤 것을 하면 좋을 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다.

스크린샷 2023-06-11 오전 10.11.16.png스크린샷 2023-06-11 오전 10.11.26.png

그래서 이걸 토대로 데일리 스크럼을 작성하고, 매일 아침 데일리 스크럼 시간에 팀원들과 공유하였다. 이렇게 공유하다보니, 각자 어떤 걸 했고, 오늘은 어떤 걸 하는지 진행 사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.

그 전에 프로젝트 했을 때는, 팀의 진행사항을 확인 할 수 없었고, 오로지 그 팀원이 잘 하겠지하면서 진행했었는데, 그 점이 잘못 되었다는 점을 알게되었다.

저번에 크롱한테도 협업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물어봤었는데, 커뮤니케이션을 많이하고 팀의 진행 사항을 한눈에 알아야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점을 이번 프로젝트에 잘 적용한 거 같다.

백로그를 작성하고, 컴포넌트 분리

스크린샷 2023-06-11 오전 10.19.58.png스크린샷 2023-06-11 오전 10.20.10.png

매 주 월요일마다 이번 주의 어떤 일을 처리할 지, 페어와 백로그를 작성하고 그걸 토대로 이슈 목록을 작성하였다. 이 백로그를 작성하면서서 어떤 부분이 많이 소요될지 대략 예측이 가능했고, 그러다보니, 서로에게 맞게 테스크를 분리할 수 있었다. 백로그를 작성하면서 같이 파악했던 부분이 공통 컴포넌트였다.

https://www.figma.com/file/eJwjFCLzbmN3fphIYAsVYR/%EC%9D%B4%EC%8A%88%ED%8A%B8%EB%9E%98%EC%BB%A4-%ED%99%94%EB%A9%B4-%EA%B5%AC%EC%A1%B0%EB%8F%84?type=whiteboard&node-id=0%3A1&t=URQ1mtptTSfd0AcH-1

우선, 우리 팀의 우선 순위가 구현을 빨리해서 완성시키자가 목표였었다. 그걸 토대로 이번 주에 어떤 화면을 완성시키겠다라는 목표를 잡았고, 그 화면에 필요한 공통 컴포넌트를 같은 색깔로 직접 박스를 쳐보면서 파악하였다. 공통 컴포넌트를 제작할때는 그때 그때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진행하기로 하였다.

그러다보니, 문제가 생겼다. 이 공통 컴포넌트가 다른 화면에서도 사용하게 될텐데, 전체적 시각으로 바라보지 못 하고 만들다보니, 계속해서 props는 증가하고, 다른 곳에서 컴포넌트를 사용할 때 이중으로 스타일을 적용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. 우선 이 점에 대해서 리뷰어 분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리뷰어 분에게 고민사항을 여쭤보았다.

자세한 내용은 다음 주 회고에서 자세하게 작성해보겠다. 그리고 이번주의 자세한 내용과 구현 내용은 아래 링크를 첨부하였다.

https://github.com/codesquad-members-2023/issue-tracker/pull/33

이번주 회고 요약

😍 좋았던 점

  • 스프린트 계획을 세워서 그대로 진행하니 한 눈에 보여서 좋았다.
  • 설계를 자세하게 한 적이 없는데 대화를 하면서 설계를 하니 예상치 못했던 부분에서 생각을 할 수 있었고, 좀 더 구체적으로 설계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.
  • 백엔드 분들과 협업할때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서 좋았다.
  • 보통 데일리 스크럼을 할 때, 즉석에서 말하곤 했었는데 그 전날에 데일리 스크럼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서로 정리하고 데일리 스크럼을 하니 훨씬 방향잡기가 좋았다.

😅 아쉬웠던 점

  • 좋은 부분은 착용해서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 하는데, 이게 왜 좋은지에 대해서 생각은 안해보고 다른 분들이 좋다고 해서 그저 적용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아쉬웠다.
  • 리액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다보니,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아직은 감이 안잡힌다.
  • PR 브랜치를 따로 파서 하면 좋았을 텐데, 그 점을 고려하지 못해다는 점이 아쉽다.

🤔 개선해볼 수 있는 것

  • 따로 노션 칸을 만들어서 프로젝트 적용하려고 하는 요소들을 왜 좋은지에 대해서 생각하고 정리해보아야겠다.
  • 주말동안 리액트 공부만 파야겠다.
  • PR issue를 따로 만드는 식으로 방향성을 잡아보면 좋을 거 같다.